미국 자동차 안전 규제 당국이 에어백 인플레인터(팽창 장치) 관련 결함으로 사상 최대 6700만대 리콜을 요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이날 공개한 서한에서 테네시주에 본사를 둔 ARC 오토모티브가 만든 에어백 인플레인터에 안전 관련 결함이 있어 리콜해야 한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운전석 및 조수석 에어백에 사용된 인플레이터가 제조 과정에서 용접되는 방법에 잠재적인 문제가 있었으며, 이로 인해 인플레이터 내부에 너무 많은 압력이 가해져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고 NHTSA는 설명했다. 금속 파편이 폭발하며 차량 내로 유입돼 운전자나 동승자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힐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장치는 제너럴모터스(GM)를 포함해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등 최소 12개 자동차 업체들에 공급됐다. 2001년까지 거슬러가면 차량 수로는 6700만대다.
NHTSA는 적어도 2018년 1월까지 제조된 모든 인플레이터를 리콜하라고 ARC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ARC는 성명에서 "광범위한 현장 테스트에서 본질적인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NHTSA의 요청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하지만 NHTSA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2명의 사망자와 6명의 부상자를 낸 사고들이 이 결함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 NHTSA는 8년간 ARC의 에어백 인플레이터를 조사해 왔으며, 이 결함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차량 인구를 고려했을 때 상대적으로 조치가 거의 취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NHTSA에 따르면 지금까지 ARC는 약 6400대를 대상으로 7차례 제한된 리콜을 했다.
NHTSA 요청에 따라 GM은 12일 ARC 에어백을 사용한 약 100만대의 SUV를 리콜했다. GM은 리콜 통지에서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가 가동 시 파열될 수 있는 제조 결함이 있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한편 WSJ는 이번 리콜 사태가 2014년 일본 다카타 에어백 리콜 사건과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당시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인 4600만대의 차량에서 사용되는 7000만개 이상의 에어백이 문제가 됐다. 당시 이 에어백은 19개 자동차 업체가 사용했다. 이로 인해 다카타 임원 일부는 형사 고발을 당했으며 다카타가 파산 신청을 하는 결과를 낳게 했다고 WSJ는 덧붙였다.
출처-미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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